2025년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에서 탈락, 서울 중구청에서도 지원을 하지 않겠답니다. > 자유게시판

본문 바로가기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자유게시판

모바일 상단 내용

2025년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에서 탈락, 서울 중구청에서도 지원을 하지 않겠답니다.

작성일 25-04-03 19:55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신당야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 (61.♡.21.61) 조회 143회 댓글 0건

본문

2025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선정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.

안타깝게도 신당야학은 선정되지 못했습니다.

선정비율이 79.9%라고 하는데 소액으로라도 지원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.

그나마 야학 임대료를 어느 정도, 세 달 정도라도 충당할 수 있었던 사업이었습니다.


그래서 신청서를 다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만 프로그램 내용이 탈락이 될 정도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지만 심사위원들의 판단은 달랐나 봅니다.


임대료를 힘겹게 마련하더라도 대응투자를 하고 있던 서울 중구청의 보조금이라도 받아서 프로그램 자체는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중 중구청 문해교육 담당자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. 내용은 이렇습니다. 


국가기관이 시행하는 보조금 사업에 대응투자성격의 예산이라서 국가기관 사업에 선정되지 못하면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.


이렇게 되면 임대료는 고사하고 중구 보조금으로 운영되던 문해프로그램에서 활동하는 강사에 대한 강사비를 지급할 수 없어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.


지난 2014년에도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에서 탈락한 적이 있었습니다. 그 때 중구청은 조성되어 있던 예산을 그대로 집행했고 그나마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. 2025년 지금 한 해 예산이 5,770억원인 서울시 중구청에서 450만원 정도의 예산도 지원해 주지 않는 상황이 되었습니다. 0.0008 % 도 안되는 금액입니다.


학령기 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쳐 기초 학습을 필요로 하는 학습자들이 찾아와 열심히 공부하던 프로그램 하나가 없어집니다.

자식들 독립시키고 나니 나이가 많이 들어서 겨우 이제서라도 공부하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조그마한 기회조차도 허용하지 않게 된 상황입니다.

참고 : http://www.sisanews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12119


신당야학은 여전히 고군분투하며 이런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. 여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지자체에서 이렇듯 남의 일로 치부하고 단순히 선정되지 않음을 통보하고 할 일은 다한 듯 더이상의 대책을 구하려고 하지 않는 모습.. 과연 구민을 위한 행정기관이 맞는지 묻고 싶습니다.


신당야학이 46년째 되는 올해, 다시금 위기에 내몰려 있습니다. 그러나 언제나 그러해 왔 듯.. 길을 찾을 것입니다. 매우 어려운 한 해가 되겠지만..


꺼지지 않는 불꽃.. 신당야학.. 뚜벅뚜벅 걸어가겠습니다.


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 선정결과 : https://www.le.or.kr/contentDetailView.do?menuId=14&id=3240


참고로 서울시 중구청이 2024년에 평생교육을 진흥하겠다고 제정/개정한 조례 두 개를 법제처에서 찾아 첨부합니다. 도대체 조례는 왜 만든겁니까?


1. 서울특별시 중구 평생교육진흥 조례(서울특별시 중구조례)(제1772호)(20240719) - 개정

2. 서울특별시 중구 느린학습자 평생교육 지원 조례(서울특별시 중구조례)(제1792호)(20241002) - 제정



추천0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구글플러스로 보내기

첨부파일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전체 9건 1 페이지
게시물 검색

모바일 하단 내용


Copyright © yahak.org All rights reserved.
PC 버전으로 보기